Product Info

  • 원제: Commentary on the Gospel according to St. John
  • 지은이: The Rev. William Bruce
  • 옮긴이: 배제형
  • 출판일: 2001년
  • 페이지수: 638쪽

Buy At

요한복음 해설

다운로드 요한복음 PDF

책소개

사랑을 가장 많이 받았던 사도의 복음서는 다른 세 복음서와 분리되어 취급될 정도로 그 자 체에 특이함을 지니고 있다.

요한은 복음서를 쓰면서 두 가지 목적(object)을 지닌듯 여겨진다. 즉 다른 세 복음서 기자가 빠트린 주님의 생애와 가르침을 기록하는 것, 그리고 무한히 긴 시대(Aeon)라는 실제적이 아닌 체현 (embodiment)을 영원한 말씀 (Eternal Word)이라는 실제적인 인간의 모습을 갖추는 것(incarnation) 으로 대체하는 것, 그리하여 교회가 그노스시즘(gnosticism)의 신상에 감염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다. (참고 요한1서 4장2,3절. 요한2서 1장7절) 그리고 이 복음서도 일반적,특수적으로 공히 사용되리라 는 것, 이 복음서를 저술한 신성과 인간은 목적 측면에서 일치되리라는 것, 그 이유가 선한 모든 의 도는 위로부터 있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경의 영감을 성령의 지휘 감독하는 영향력 수준으로 격 하하거나, 더한층 격하해서 복음서를 인간의 저술로 단정해버리는 한, 위의 견해에 대한 이의제기는 언제나 있어질 수 있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인데, 본 주석서의 경우 성경은 신성하게 영감되 어 있다는 원칙 아래 해설을 진행하는 바, 나는 이 책을 소개하는 첫 장에서 위 문제를 우선 다루고 있다. 여기서 나의 목적(object)은 요한의 복음이 주님과 교회, 그리고 영적 품성 측면에서의 인간에 관련 하는 타 복음서와 가지게 되는 관계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하느님의 말씀, 이를 연속적인 계시의 시리즈로서 생각해 본다면, 이는 계시들이 만들었던 (보편적) 교회의 몇개의 처방(the several dispensation of the church) 아래 살았고 행동했던 인간 종족에 관한 하나의 역사이면서 각 계시의 품성을 반영해놓고 있다. 인류의 역사와 개개인의 역사는 서로 유추(analogy)되듯, 인간의 영적 역사의 신기원(epoch)들을 점철한 교회 처방도 거듭남의 시작 부터 완성까지 거듭나는 삶의 실제적인 개시에 선행되는 상태들, 또는 준비단계에 있는 상태들을 묘 사하고 있다. 인간 종족의 역사로서 아담부터 그리스도에 이르는 기간은 거듭나는 인간의 첫 시기로 부터 둘째 시기까지의 기간, 즉 살아있는 혼(a living soul)으로 만들어진 첫 아담의 형상으로 태어난 시기로부터 소생하는 영혼(a quickening Spirit)으로 만들어진 둘째 아담의 형상으로 태어나는 시기와 유추된다. 그러므로 탄생부터 승천까지의 주님의 역사를 포함하고 있는 복음서들, 즉 그분의 영화하 심의 전체 과정(the entire process of His Glorification)을 기술하는 복음서들은 주님의 일(Lord‘ Work)의 형상과 결과로서 인간 거듭남의 과정을 포함하여 기술해놓고 있다. 성서와 구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구약의 몇 부분들은 그 성서 안에서도 서로 구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주님의 역사 를 포함하는 각 네 복음서의 존재는 인간에 속한 게 아니라 하느님께 속한다고 가정해본다면 우리는 네 복음서가 신성한 지혜의 목적적 가치에 근원을 두고 있다고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각 복음서들은 서로 빠트린 대목을 보충하고 있을 뿐이다 라든가, 우리를 당혹케 할 뿐인 어떤 다양 성을 지니면서 반복된 책일 뿐이라고 간주할 수 없다. 물론 네 복음서가 신성하게 저술되었다고 말 하면서 동시에 이 복음서에서 발견되지 않는 사건이 저 복음서에서 발견되는 것은 사실이다. 게다가 요한의 복음서는 이런 문제가 적지 않게 눈에 띄는 책이다. 이 복음서를 통해 우리는 새 출생에 관 한 니고데모와의 대화, 생명의 빵에 대한 유대인들과의 대화, 부활에 관한 마르타와의 대화, 아버지와 합일함(ONENESS)에 관해 제자들에게 말하심, 재회하심 (Reconciliation)의 왕관에 해당되는 행동인 영화하심 (Glorification)의 일을 자신 안에서 완전하게 이루시라고 아버지에게 드리는 장엄한 기도 등등이다. 또한 자비심이 넘치는 그분의 일들 중의 몇 가지 역시 이 복음서에서 찾을 수 있다. 즉 베 짜타 못가에서 허약자를 치료하심, 태어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보게 하심, 라자로를 일으키심, 제자들 의 발을 씻으심 등등이다. 더우기 요한의 복음서가 타 복음서와 위와같이 내용면에서뿐 아니라 특 성면에서도 독특한 몇 가지 사항들이 있다. 타 복음서 기자들이 공적 측면에 더 치중하고 있는데 비 해 요한은 사적 측면에 더 치중하여 주님의 생애와 가르침을 기록하고 있다. 요한의 복음서의 거의 절반은 제자들을 놓고 있어진 시담 (transaction)인데 거기에도 가장 심오한 본성과 가장 깊은 취지 가 담겨있다. 요한의 복음서는 타 복음서보다 품성 측면에서 더 영적이다는 것, 우리의 시선이 주님 한 분에게 집중하도록 한다는 것, 그분의 역사 측면보다 교리 측면을 더 제시하고 있다는 등등은 대 다수 주석자들이 인정하고있다.

주님의 사도들 중 저명한 두 제자의 구분되는 특성, 즉 요한은 예수께서 사랑한 제자이고, 베 드로는 그리스도께서 사랑한 제자로 네 복음서가 주목하고 있다. 요한의 복음서는 예수의 역사를, 타 복음서는 그리스도의 역사를 더 조명하고 있다. 요한은 주님을 개인 측면에서, 타 복음서는 주님을 메시아적 측면에 더 할애하고 있다.요한은 구세주 예수의 특성을, 타 복음서 기자들은 왕되신 그리스 도의 특성을 더 표현하고 있다.요한은 신성한 사랑의 특성을, 타 기자들은 신성한 진리의 특성을 더 표현하고 있다. 요한의 복음은 주님의 생애와 가르침을 지적 국면보다는 행동적 국면을 더 표출하고, 그분의 제자들에게도 믿음보다 사랑의 목적(object)이 되게 하는데 더 치중하고 있다. 아마 노블 (Noble)이 그의 강연에서 말한 것 만큼 더 명백한 표현은 없을지 모를다. 즉 마태와 마가의 복음서는 외적 측면에, 누가와 요한의 복음서는 내적 측면에 더 관계된다는 것이다.이 견해에 따르면 요한의 복음서는 주님의 영화하심과 인간의 거듭남을 더 진보적으로 향상시켜 기술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요한의 복음서가 네 복음서의 마지막 째에 놓여 있듯 거듭나는 인간의 마지막이요 가장 완전한 상태, 즉 보다 수준 낮은 품위(GRACE)들이 종교생활의 면류관적인 품위인 주님 사랑을 중심에 둔 상태들 을 묘사하고 있다.

목차

서문........11
입문........14
제1장.......21
제2장.......64
제3장.......85
제4장.......110
제5장.......136
제6장.......160
제7장.......193
제8장.......213
제9장.......239
제10장......253
제11장......272
제12장......301
제13장......331
제14장......356
제15장......380
제16장......400
제17장......423
제18장......451
제19장......478
제20장......508
제21장......529
			

저자 소개

옮긴이 소개

Related Links

Related Books